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내용 읽어보기/임산부 정보

건강한 임신을 위한 산전관리

by Dr. 그루크낭 2023. 2. 24.
반응형

 

질병관리본부(KCDC)가 2018년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임신 첫 3개월(최초 12주) 동안 산전관리를 받지 않은 국내 임산부의 비율은 5.7%, 임신 기간 내내 산전 관리를 전혀 받지 않은 여성의 비율은 0.9%였습니다.

한국의 약 20명의 임산부 중 1명이 임신 초기에 산전관리를 받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산전관리는 건강한 임신의 필수입니다. 산모와 발육 중인 태아 모두의 건강을 보장하고, 임산부를 위한 교육과 지원을 제공하며, 임신 중 합병증을 예방하거나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산전 관리의 많은 이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상당 당한 숫자의 여성들이 이러한 의료 서비스에 접근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 같습니다.

 

임신은 인생을 바꾸는 경험이지만, 도전적이고 예측할 수 없는 여행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산전관리가 정확하게 어떤 것이고, 왜 필요한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산전관리임신 전과 임신 중에 임산부에게 제공되는 의료 및 지원을 말합니다.
이 관리는 산모와 아기 모두에게 잠재적인 건강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선별검사와 정기적인 검사를 포함하여 이르는 말입니다.

 

목차
건강한 임신을 위한 산전관리
1. 산모의 잠재적인 건강문제 확인
2. 태아의 성장과 발달과정 관찰
3. 임신 중 산모의 전반적인 건강증진
4. 임신과 출산에 필요한 필수적인 교육과 지원
5. 임산부의 정서적인 지지자
맺음말

 

1. 산모의 잠재적인 건강문제 확인

 

임신 전의 산전관리는 몇 가지 이유로 중요한데, 무엇보다도 건강한 임신과 건강한 출산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검진과 검사는 잠재적인 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의료 제공자는 합병증을 예방하거나 관리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2. 태아의 성장과 발달과정 관찰

 

임신기간 동안 산전검사를 받는 동안 초음파를 통해 태아의 성장과 발달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뱃속의 태아가 정상적으로 임신주수에 맞게 성장하고 발달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태아가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지 않는 경우 어떤 잠재적인 태아의 위험성에 대해서 추가검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

 

3. 임신 중 산모의 전반적인 건강증진

 

임신 기간 동안, 여성의 몸은 상당한 변화를 겪으며, 이러한 변화는 때때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산전 검사와 검진은 산모의 합병증 위험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산모의 건강상의 우려를 조기에 발견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임신과 출산에 필요한 필수적인 교육과 지원

산전 관리는 임산부들이 임신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고 출산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물론 인터넷과 도서를 통해 쏟아지는 정보가 있지만 전문가와의 면담과 진료를 통해서 자신에게 맞는 선별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적절한 영양과 운동에 대한 정보, 메스꺼움과 피로와 같은 일반적인 임신 증상 관리에 대한 지침, 분만 및 분만 준비에 대한 조언 등이 포함됩니다.

 

5.산부의 정서적인 지지자

임산부 건강 관리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임산부가 의료 제공자와 관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의료 제공자와 신뢰하고 지원하는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임산부가 가질 수 있는 두려움이나 우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임신 기간 동안 필요한 안심과 지원을 제공받게 됩니다.

 


맺음말


산전관리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많은 여성들은 여전히 그들의 임신 기간 동안 적절한 진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특히 장애가 있어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는 여성, 빈곤 여성이나 이른 임신을 한 여성 청소년과 같은 사회 경제적 장벽에 직면한 여성들에게 해당됩니다.

 

임신 초기에는 태아에게 많은 중대한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이기 때문에 임신 첫 3개월 동안 태아 관리를 받는 것은 특히 중요합니다. 이 시기의 산전관리는 잠재적인 건강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임산부가 건강한 임신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 지원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산모와 아기의 건강을 위한 산전관리의 이점 외에도 고려해야 할 경제적 이점도 있습니다.

산전관리를 제공하는 비용이 태교의 부족에서 발생하는 합병증을 치료하는 비용보다 훨씬 적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산과 저출산은 모두 심각한 건강 합병증과 관련이 있으며 가족과 의료 시스템 전체에 대한 장기적인 의료 비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미리 관리하고 예측하여 대비하는 것이 훨씬 더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모든 임산부들이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해 어떤 어려움이 없이 의료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임신과 출산에 필요한 교육과 경제적인 지원을 아낌없이 해줄 때 한국의 저출산 문제도 조금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보면서 오늘 글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