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내용 읽어보기/임산부 정보

임신 확인 - 소변검사, 혈액검사, 초음파 검사

by Dr. 그루크낭 2023. 4. 22.
반응형

 

임신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아니면, 피임이 완전하지 않아서 임신이 걱정되나요? 임신을 기다리는 분들이거나 피임에 실패했을까봐 걱정하는 분들은 모두 임신인지 아닌지, 언제부터 검사해야하는지, 어떻게 검사해야 알 수 있을지에 대해서 많이 질문합니다. 궁금하고 답답한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임신확인 검사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목차
1. 임신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소변검사, 혈액검사)
2. 임신확인은 언제부터 할 수 있나요? (배란일 기준)
3. 임신 초음파 확인
4. 언제 임신된 건가요?
맺음말

 

1. 임신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1) 집에서 자가 임신테스트기 사용해보기 (소변검사), Home pregnancy Test

 

병원 진료를 보기 전에 손쉽게 할 수 있는 검사는 자가 임신테스트입니다. 임신테스트기는 착상된 이후부터 급속도로 증가하는 사람융모생식샘자극호르몬(hCG, human Chorionic Gonadotropin)이 소변에 있는지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민감한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빠르면 배란이 되고나서 8~9일 째부터 검출이 가능합니다. 보통은 배란일에서 2주가 흐른 뒤인 생리예정일부터 임신테스트기 검사를 해볼 것을 권합니다.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제품별로 다르지만 대략 5천원~1만원 사이입니다.  그리고 아침 첫소변으로 검사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지만, 하루 중 언제 검사해도 괜찮습니다. 

 

임신테스트기 모습, 소변이 흡수되면서 검사결과가 표시창에 나타납니다.

 

검사결과가 처음에는 음성이었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희미하게 두 줄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며칠 뒤에 다시 임신테트트기를 사용해보거나 가까운 산부인과에 방문해서 혈액검사를 받아보면 더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2) 병원에서 검사 받아보기 (소변검사 혹은 혈액검사)

 

병원에서 임신확인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자가 테스트기보다는 더 정확합니다. 임신테스트기에서 양성으로 나온 경우, 위양성(false positive)으로 나올 가능성은 매우 드물지만  그 결과를 믿기 어렵거나 정확하게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 일찍 방문해도 괜찮습니다. 위양성(false positive)라는 것은 임신이 아닌데도 임신테스트기에서 두 줄이 나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사람융모생식샘자극호르몬(hCG, human Chorionic Gonadotropin) 검사는 소변과 혈액으로 모두 해볼 수 있습니다.

 

소변으로 하는 경우에는 약 10분 정도 후에 검사결과를 확인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비용은 병원마다 비급여 검사비가 다르겠지만  약 1만원 정도 듭니다.

혈액으로 검사하는 경우 검사결과는 짧게는 2시간에서 1~2일 후에 알 수 있습니다. 자체 검사실을 운영하는 병원은 혈액검사 기계를 사용하여 2시간만에 검사를 알려 줄 수 있으며,  규모가 작은 의원에서는 검사를 의뢰해서 보고받은 후에 알려주기 때문에 1~2일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단순 임신확인 목적으로 처음 검사하는 경우에는 검사비는 모두 비급여이며, 검사를 시행하는 병원에서 정한 비급여 검사비가 다르기 때문에 진료 이전에 홈페이지나, 포털사이트, 원내에 비치된 비급여 안내를 보고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대략적인 금액은 2만원 정도입니다. 

 

 

2. 임신확인은  가장 빨리한다면, 언제부터 할 수 있나요?

난소에서 배란이 된지 1일째 수정이되면, 자궁내막에 착상되기까지 5~7일이 걸립니다.

 

위의 그림을 살펴봅시다. 위쪽의 그림 A는 난소(ovary), 나팔관(Fallopian tube), 그리고 자궁(Uterus)를 보여줍니다.

 

난소(Ovary)에서 난자(Ovum)이 나오는 것을 배란(ovulation)이라고 합니다. 배란이 되고나면 난소의 난포는 노란색 황체로 변하게 됩니다. 배란된 난자(Ovum)은 나팔관을 따라서 이동하는데, 이 때 성관계를 통해서 여성의 체내에 들어온 정자와 만나면 수정(Fertilization)이 이루어집니다. 

 

분할 전 수정란(Zygote)은 나팔관을 따라서 자궁 안쪽으로 이동하면서 점점 세포분열(Cell division)을 하게되고, 배반포(Blastocyst)상태로 자궁에 착상(implants)하게 됩니다. 그림 B는 착상이 일어나는 자궁내막을 확대해서 보여주는 것입니다. 착상은 영양막세포(Trophoblastic cell)가 자궁내막을 파고들어가는(invading endometrium) 과정을 통해서 일어나며, 배란일을 기준으로 7일째에 착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임신기간에 따른 호르몬의 변화를 보여주는 그래프

 

위의 그래프는 임신기간에 따른 호르몬 변화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림에서 빨간색 선이 우리가 관심있는 사람융모생식샘자극호르몬(hCG, human Chorionic Gonadotropin)입니다. 그래프에서 세로축은 임신호르몬이라고 부르는 hCG 수치이고, 단위는 IU/ml입니다. 보통 병원에서 검사 후 알려주는 수치의 단위는 mIU/ml 이기 때문에 단위에 주의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1 IU/ml = 1000 mIU/ml) 그래프의 가로축은 임신기간입니다. 그래프의 처음 시작은 마지막 월경시작일이 기준점입니다. 예를 들어서 2023년 03월 15일에 생리가 시작했었고, 현재 2023년 04월 21일까지 생리가 없다면, 기준점은 2023년 3월 15일이 되는 겁니다. 그래프 가로축의 단위는 주(week) 입니다.

 

표준적인 월경 주기를 28일(4주)로 봤을 때, 마지막 월경 시작일로부터 2주가 지난 때에 배란이 되었다고 합시다. 배란일을 기준으로 2주가 지난 시점, 마지막 월경시작일로부터 4주가 경과한 시점부터 그래프의 빨간색 선이 급격히 올라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란일을 알고있다면,  배란일에서 7일이 지난 시점부터 검사를 해볼 수 있으나 정확도를 고려해보면 배란일에서 14일이 경과한 시점(생리예정일)에 임신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3. 임신 초음파 확인

평소 생리가 규칙적인 분들은 마지막 월경 시작일을 기준으로 무월경 4~5주부터 자궁 안에 아기집(Gestational sac, G-sac, 임신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생리 예정일이 2주정도 지났다면(무월경 6주) 초음파로 아기집(G-sac)을 볼 확률이 높기때문에 앞서 말한 소변검사나 혈액검사 없이 초음파로 바로 임신을 확인하기도 합니다.

 

만약 평소 생리가 매우 불규칙한 분들은 무월경 6주에 초음파로 임신확인을 해도 아기집이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생리를 안한 기간이 길었는데도 초음파로 아기집을 보지 못한 분들은 혈액검사로 사람융모생식샘자극호르몬(hCG, human Chorionic Gonadotropin) 수치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상적인 임신인 경우 혈액 hCG 농도가 48시간에 2배로 증가합니다. 혈액검사 상 hCG가 20IU/ml 혹은 2000mIU/ml 이상일 때 초음파로 아기집(G-sac)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임신 5주차 복부 초음파로 확인한 임신낭(G-sac)

만약 혈액 hCG 농도가 2일 동안 2배 수치로 증가하지 않거나 오히려 감소하는 경우에는 자궁외임신(ectopic pregnancy)이나 자연유산 등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진료를 보신 병원을 주기적으로 방문해서 이상이 없는지 추적검사로 확인해야합니다. 

 

4. 언제 임신된 건지 알 수 있나요?

 

난자는 배란된 후 2-3분만에 자궁관술(fimbriae)에 잡혀, 대개 자궁관팽대(난관팽대부, ampulla) 안에서 정자와 만나 수정이 이루어집니다. 난자와 정자의 수정가능 기간은 확실히 알려져있지는 않으나 대게 난자는 배란된 후 12~24시간 내, 정자는 사정된 후 48~72시간 내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임신은 배란 2일전부터 있었던 성관계(intercourse)에 의해서 일어납니다.  

 

 

임신주수(임신기간)의 계산 (Determination of gestational age)

 

1)  월경령(menstrual age) 혹은 임신령(gestational age) ★

 

위의 그래프 맨 아래쪽(왼편)을 살펴보면 임신이 되기 이전 달의 생리 시작일을 임신주수의 기준으로 삼는 임신령(Gestational age)표시가 있습니다. 임신의 시작을 마지막 월경시작일, 혹은 배란과 수정 2주일전, 혹은 수정란의 착상 3주일 전부터 계산을 하는 방법입니다. 임신기간은 총 280일(40주)로 따지며, 바로 다음에 설명할 수태후연령(postconceptional age)보다 임신 시작을 따지는 기준점이 2주가 빠릅니다.

 

 

분만 예정일 계산하는 법 (Naegele's rule)
마지막 월경 시작일을 써놓는다. 마지막 월경시작일의 개월에서 +9 (12가 넘으면 12를 뺀다.), 일수에 +7 
예) 마지막 월경 시작일 2023.03.10  --> 03월 + 9 = 12월, 10일+7= 17일    , 분만예정일은 2023.12.17
예) 마지막 월경 시작일 2023.06.10 --> 06월+9=> 15 -12 = 3월, 10일+7 = 17일  , 분만예정일은 2024.03.17   

 

보통 출산 예정일 계산기들은 이런 계산법을 따릅니다. 그러나 이런 방법은 생리주기가 28일로 규칙적일 경우에만 정확하며,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분들이거나 생리주기가 28일 이상으로 길다면 정확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산부인과에서는 출산예정일을 초음파로 배아(embryo)의 크기(CRL)를 보고 잡아줍니다.

이 방법이 제일 정확하며, 오차범위는 +/- 4일 정도입니다. 

 

 

산부인과에서 확인해준 출산예정일을 알고있다면, 현재 임신 주수에서 거꾸로 계산을 해봅시다.
임신 2주차가 언제였을지를 따져보고 그 때 배란과 수정이 일어난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만약 비슷한 시기(일주일 이내)에 성관계 대상이 여러명이었다면, 누가 생물학적 아버지인지 정확하게 아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대략적으로 어느 날, 누구와 관계해서 임신되었는지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2) 배란령(ovulation age) 혹은 수태후령(postconceptional age)

 

위의 그래프 맨 아래쪽(오른편)을 살펴보면 배아령(Embryonic age)이라고 씌여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배란이 된 시점 혹은 수정된 날부터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3) 배아이식을 한 경우라면?

 

배아이식 후에는 혈중 hCG 검사로 임신을 확인하는데 보통 난자 채취 후 14일째에 시행합니다.

임신이 된 경우에는 난자 채취일을 임신 2+0주로 간주하고 hCG 검사일을 임신 4+0주로 간주하여 산정하면됩니다. 

 

 

 

맺음말

 

임신을 간절히 원하는 분들은 기쁜 소식을 빨리 알고싶은 마음에서 임신 테스트를 자주해봅니다. 그리고 피임에 자신이 없는 분들이거나 임신을 원치 않는 분들은 성관계 후 불안한 마음에서 임신인지 아닌지 인터넷 게시판에 질문을 쏟아냅니다. 임신을 원치 않는 분들은 임신이 되었을지 걱정하는 것보다 사전 피임에 신경쓰는 편이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피임약을 꾸준히 먹어서 피임을 하는 방법을 쓰던가, 성관계 전에 미리 콘돔을 준비해두고 삽입 전에 사용해야 피임이 됩니다. 그 외에 잘못 알려진 피임방법, 특히 질외사정 등은 피임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으며, 원치않는 임신이 될 수 있습니다. 콘돔이 찢어지거나 중간에 빠졌다면 임신에 대해서 걱정만 하지말고, 최대한 빨리 산부인과에 방문해서 사후피임약을 처방받아서 복용하시면 됩니다. 다음에는 피임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료출처 : Guyton and Hall Textbook of Medical Physiology - John Hall, Michael Hall (2020, Elsevier) 

                     산과학 6th edition, 대한산부인과학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