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내용 읽어보기/질병정보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by Dr. 그루크낭 2023. 5. 28.
반응형

 

 

 

응급피임약 또는 사후피임약이라고 부르는 약은 피임을 전혀 준비하지 않은 상태에서 성관계를 했거나 피임기구를 사용했지만 콘돔이 찢어지는 등으로 인해서 불완전한 피임이 된 경우에 먹는 약입니다. 응급피임약의 역사는 30년 이상되었고 그 동안 안전하게 사용된 약이기 때문에 피임에 대해 불안한 경우 적극적으로 응급피임약을 처방받아 복용할 수 있습니다.

 

피임이 불완전하다고 생각되는 경우라면 산부인과에서 상담 후 약처방을 받아보세요.
목차
Q1.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을 먹어야 하는 사람
Q2.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을 복용할 수 있는 시간
Q3.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을 구입방법
Q4.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 종류
Q5.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 구입 비용
Q6.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 부작용
Q7.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 복용 후 주의할 점
맺음말

 

 

 

 

Q1.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은 어떤 경우에 먹어야 하나요?

피임을 위해서 매일매일 복용하는 사전피임약(복합 경구 피임약)과 다르게 사후피임약은 피임을 하지않은 성관계 후에 단 1회 복용으로도 피임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은 어떤 경우에 먹어야 할까요? 성관계 후 여러상황에서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단 한번 복용으로 피임효과

 

원치 않은 성관계를 피임없이 강제로 한 경우, 평소 월경주기가 불규칙한 여성이 성관계 중 어떤 피임방법도 사용하지 않은 경우라면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을 복용해야합니다. 평소 피임약을 복용하던 분이라도 연속으로 3일이상 복용을 놓친 경우라면 응급피임약을 처방받아야만 합니다. 팔에 피임기구(임플라논)를 삽입 했거나 자궁 내 피임기구(루프)를 가지고 있더라도 교체시기가 지난 경우라면 피임에 실패할 확률이 높아서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콘돔을 사용했지만 콘돔이 찢어지거나 빠진 경우에도 피임에 실패했다고 보고 응급피임약을 복용하도록 해야합니다. 

 

 

Q2.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 언제 먹어야 하나요?

피임 효과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서는 보호되지 않은 성관계 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빨리 복용할수록 임신을 예방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은 피임에 실패한 성관계가 있었던 시점을 기준으로 최대 5일(120시간 이내)까지 복용이 가능합니다. 

 

가능하면 빨리, 마지막 성관계 5일이내까지 복용가능

 

약 성분의 종류에 따라서 피임에 실패한 성관계 후 72시간 이내에 복용해야만 효과가 있는 약이 있고, 120시간 이내에 복용하면 효과가 있는 약도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피임약 종류를 설명하면서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는 작성해 놓은 설문지를 바탕으로 추가적인 질문을 몇가지 더 할 수 있으며, 환자에게 맞는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식사와 무관하게 복용, 월경주기 언제라도 복용가능

 

처방전을 받았다면 약국에서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을 구입해서 식사와 무관하게 바로 복용해야합니다. 응급피임약의 효과는 빨리 복용할 수록 피임에 성공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 응급피임약은 매일 하루에 1알씩 먹는 사전피임약과 다르게 생리주기와 무관하기 때문에 월경주기 중 어느 시점에서도 복용할 수 있습니다. 

 

 

 

 

Q3.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은 어떻게 구입할 수 있나요?

미국에서는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으로 판매중인 응급피임약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한국에서는 처방전 없이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을 구입할 수 없습니다. 한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응급피임약은 모두 전문의약품으로 분류가 되어있어 반드시 의료기관에 방문해서 처방전을 받아야지만 약국에서 약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편의점에서 절대 구입할 수 없습니다.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가능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의 성분에 따라 효과가 있는 시간이 다를 수 있어 응급피임약을 처방받기 위해서는 병원에 방문해서 여러가지 질문이 있는 설문지를 작성하고 의료진의 간단한 문진 후에 처방전을 발급받게 됩니다. 명절, 공휴일이나 야간 등 일반 의원진료가 어려운 경우에는 응급실을 방문해서 처방전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Q4.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현재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으로 승인받은 성분은 2가지 입니다.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스(ulipristal acetate)'라는 성분의 응급피임약과 '레보노르게스트렐(Levonorgestrel)' 성분의 응급피임약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레보노르게스트렐(levonorgestrel) 성분의 응급피임약은 1회 1.5mg을 경구로 복용함으로써 피임효과를 나타내는 약입니다. 무방비한 성관계 또는 피임방법에 실패한 경우 최대한 빨리 복용할수록 효력이 높아집니다. 피임을 하지않은 상태에서 성관계를 하였다면 레보노르게스트렐 성분의 응급피임약을 가능하면 빨리, 마지막 성관계 시점으로부터 12시간이내 복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늦어도 72시간(3일) 이내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약은 생리주기와 상관없이 생리주기동안 어느 때라도 복용할 수 있습니다. 

 

레보노르게스트렐 1.5mg은 72시간(3일)이내 복용해야하는 응급피임약

 

레보노르게스트렐 (Levonorgestrel) 성분의 응급피임약 종류 (허가O, 공급가능)
제품명 성분/함량 제조/수입사 포장단위
쎄스콘원정 
(Sexcon One Tab.)
Levonorgestrel 
레보노르게스트렐1.5mg
지엘파마 흰색 1정
(1알/PTP)
노게스타정1.5mg 
(NogeStar Tab. 1.5mg)
Levonorgestrel 
레보노르게스트렐1.5mg
다산제약 흰색 1정
(1알/PTP)
레디스정 
(Ledis Tab.)
Levonorgestrel 
레보노르게스트렐1.5mg
동성제약 흰색 1정
(1알/PTP)
포스티노1정 
(PHOSTINO-1 TAB.)
Levonorgestrel 
레보노르게스트렐1.5mg
지아이메딕스 흰색 1정
(1알/PTP)
노레보원정 
(Norebwon Tab.)
Levonorgestrel 
레보노르게스트렐1.5mg
현대약품 흰색 1정
(1알/PTP)
노제스원정 
(Noges One Tab.)
Levonorgestrel 
레보노르게스트렐1.5mg
한화제약 흰색 1정
(1알/PTP)
레보콘트라정 
(Levocontra Tab.)
Levonorgestrel 
레보노르게스트렐1.5mg
건일제약 흰색 1정
(1알/PTP)
이지원정 
(Easyone Tab.)
Levonorgestrel 
레보노르게스트렐1.5mg
라이트팜텍 흰색 1정
(1알/PTP)
이머트라정 
(Imeotra Tab.)
Levonorgestrel 
레보노르게스트렐1.5mg
삼성제약 흰색 1정
(1알/PTP)
세븐투에이치정 
(72H Tab.)
Levonorgestrel 
레보노르게스트렐1.5mg
더유제 흰색 1정
(1알/PTP)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ulipristal acetate) 성분의 응급피임약은 1회 30mg을 경구로 복용함으로써 피임효과를 나타내는 약입니다. 피임을 하지 않은 채로 성관계를 했거나 피임을 시도했으나 실패한 경우라면 가능하면 빨리, 늦어도 마지막 성관계로부터 120시간(5일) 이내에 약을 복용하면 피임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도 생리주기와 상관없이 어느 때라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울리프리스탈 30mg은 120시간(5일)이내 복용해야하는 응급피임약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ulipristal acetate) 성분의 응급피임약 종류
제품명 성분/함량 제조/수입사 포장단위
리프리스정 
(Lipris Tab.)
Ulipristal Acetate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 30mg
더유제약 흰색 1정
(1알/PTP)
엘라리즈정 
(Ellaliz Tab. 30mg)
Ulipristal Acetate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 30mg
알리코제약 흰색 1정
(1알/PTP)
엘라오일정 
(Ellaoil Tab.)
Ulipristal Acetate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 30mg
지엘파마 흰색 1정
(1알/PTP)
엘라원정 
(Ellaone Tab.)
Ulipristal Acetate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 30mg
현대약품 흰색 1정
(1알/PTP)
이프리시정 
(Ifrisi Tab.)
Ulipristal Acetate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 30mg
광동제약 흰색 1정
(1알/PTP)

 

 

 

 

Q5.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을 구입하는 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응급피임약은 비급여 약물입니다. 의료기관마다 처방전 발급비가 약간씩은 다르지만 병원에서 처방전을 발급 받을 때는 약 1~2만원 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처방전을 가지고 약국에서 응급피임약을 구입하는 비용은 제약회사, 약성분에 따라서 오리지널약인지 제네릭인지에 따른 비용 차이가 생기며 1만원 초반에서 2만원까지 금액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을 구입하는 비용은 총 3~4만원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미국과 같이 땅이 넓은 나라에서는 병원에 대한 접근성이 낮은 지역이 있을 수 있지만 우리나라는 병원에 대한 접근성이 매우 좋고 응급피임약은 산부인과를 가지않고도 내과나 가정의학과와 같은 일반 진료를 보는 진료과에서도 처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산부인과에서 처방전을 받는 것이 부담스러운 분들은 응급실이나 내과, 가정의학과 등에 방문하시기 전에 전화로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 처방이 가능한지 문의하시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Q6.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을 먹으면 어떤 부작용이 생길 수 있나요?

 

사전에 피임을 준비하지 않고 성관계한 경우에 성관계 후 피임을 원하는 사람들은 사후피임약 또는 응급피임약이라고 부르는 피임약을 복용해야합니다. 우리가 생리시작일부터 복용하여 배란을 억제하는 일반 피임약(사전피임약)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성분이 복합적으로 들어있는 약입니다. 응급피임약은 단일 성분인 레보노르게스트렐 또는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를 고농도로 복용할 수 있도록 만든 약인데 일반 피임약의 10~20배 정도의 농도가 들어있습니다.  

 

레보노르게스트렐 (Levonorgestrel) 성분의 응급피임약 부작용
기관 이상반응의 빈도
매우 흔하게(1/10) 흔하게(1/100~1/10)
신경계 어지럼, 두통  
소화기계 메스꺼움, 약한 복통 구토, 설사
생식계 및 유방 유방 긴장감이나 통증
월경의 지연
다량의 월경
월경외 출혈, 점상 출혈
 
전신 피로감  

레보노르게스트렐 성분의 응급피임약을 복용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대개는 경미한 정도이며 약을 복용한 이후 48시간 이내에 사라집니다. 가장 많은 빈도로 나타나는 부작용은 질출혈이며 약 30.9%에서 나타날 수 있는데, 출혈의 정도와 지속되는 기간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출혈은 다음 생리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응급피임약 복용 후에 질출혈이 지속되어 멈추지 않을 경우 산부인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메스꺼움(구역)과 구토 증상을 보이는 경우는 13.7%입니다. 약을 복용하고 3시간 이내에 구토를 한 경우라면 다시 약을 복용해야합니다. 하복부 통증, 피로감도 약 13%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 성분의 응급피임약을 복용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은 대부분 경증 혹은 중등도였으며 이러한 이상반응들도 곧 회복되었습니다.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ulipristal acetate) 성분의 응급피임약 이상반응
기관 이상반응의 빈도
매우 흔하게(1/10) 흔하게(1/100~1/10)
정신계   기분장애
신경계   두통, 현기증
위장관 장애   메스꺼움, 구토
복부 불편감
복통
근골격   근육통, 요통
생식계 및 유방   유방 압통
월경통, 골반통
전신   피로

위의 표에서 말한 이상반응들 이외에 0.1% 미만의 빈도로 질불편감, 질염, 식욕이상, 편두통, 여드름, 오한, 발열 증상등도 보고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응급피임약을 복용하더라도 생리는 예정일에 나타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시기가 당겨지거나 늦춰질 수 있습니다. 울리프리스탈 성분의 응급피임약을 복용한 여성에서 약 7%는 생리예정일에서 약 7일 가량 당겨져서 생리가 시작되었으며, 18.5%는 7일이상 지연되었고, 4%에서는 20일이상 생리 지연을 보였습니다. 

 

 

 

 

Q7.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 복용 시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이 있나요?

 

월 1회만 복용한다.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은 한 월경주기 동안 1회를 초과하여 복용하지 않습니다. 한 월경주기 동안 반복투여했을 때 몸에 안전할 지, 약이 효과가 유지될 지에 대해서 조사된 바가 없습니다. 응급피임약을 월경주기 동안 1회를 초과해서 복용하는 경우 체내 호르몬 농도가 높아져 여성 몸에 좋지않습니다. 생리주기에 심각한 변화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피임에 실패해 응급피임약을 복용한 이력이 있는 분들은 자궁 내 피임장치 혹은 팔에 이식형 피임장치(임플라논) 같은 장기 피임법에 대해서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가능하면 빨리, 효과 있는 시간내에서만 복용한다.

 

약성분에 따라서 레보노르게스트렐은 성관계 3일(72시간) 이내,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는 성관계 5일(120시간)에 복용해야만 효과가 있습니다. 성관계를 가진 후 120시간이 경과한 후라면 어떤 응급피임약을 먹더라도 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라면 약을 먹지 말아야합니다. 기존에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던 분이 약복용을 잊어버려 응급피임약을 복용한 경우라면, 응급피임약이 호르몬 피임제에 효과를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응급피임약 복용한 시점부터 기존의 피임약을 아예 중단하고 콘돔이나 루프와 같은 다른 비호르몬적 국소피임방법을 사용해야합니다. 

 

임신, 수유 중인 경우 복용하면 안된다.

응급피임약은 임신중절약이 아닙니다. 따라서 임신 중이라면 이 약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간혹 임신을 중단하고 싶어서 낙태약을 찾다가 응급피임약을 임신중절약이라고 생각해서 복용하려는 분들이 있는데, 아주 위험한 생각입니다. 응급피임약을 복용하면 원하지 않는 임신을 막아준다는 것이지 현재 임신 상태를 끝내주는 약이 아닙니다. 동물시험에서 기형유발이 된다고 보고된 바는 없으나 생식 독성에 대한 자료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이 약은 임신 중이거나 임신한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응급피임약을 복용하면 모유로 분비가 될 수 있어 수유 중인 분들은 응급피임약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모유에 함유된 응급피임약 성분이 신생아나 유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된 바가 없어서 위험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수유 중인 분들은 복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만약 수유 중인데 모르고 이미 복용한 상황이라면 응급피임약을 복용한 시점으로부터 최소 1주일간은 모유를 유축해서 버리고 아이에게 수유하지 않도록 합니다. 

 

생리 예정일 7일이상 지나면 임신검사를 한다.

응급피임약을 복용하면 생리주기에 영향을 끼쳐서 생리주기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의해야할 것은 응급피임약을 복용한다고 해서 모든 경우의 임신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응급피임약을 잘 복용한다면 최대 95%까지 임신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응급피임약의 효과는 마지막 성관계 후 언제 복용했는지, 현재 복용중인 약이 있는지, 복용하는 사람의 체중이 어떤 지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응급피임약은 비만여성(체질량지수 BMI 30kg/㎡ 이상)에서 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특히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들이라면 정상적인 생리가 있기 전까지는 임신가능성도 염두해야합니다. 생리예정일에 비정상적인 출혈이 있거나 생리 예정일로부터 7일이상 지나도 생리가 없다면 임신가능성을 고려해 임신검사를 해봐야합니다. 자가 임신테스트 후에도 지속적으로 생리가 없거나 이상 출혈이 지속된다면 산부인과 전문의의 진료를 보시기 바랍니다. 

 

 

 

맺음말

응급피임약을 복용하고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들은 심각한 수준이 아니고 대부분은 경미한 정도입니다. 따라서 원하지 않은 임신을 하게 되면 생길 수 있는 상황들을 생각한다면 응급피임약을 처방받아서 복용하는 수고로움이 나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응급피임약이 심각한 수준의 부작용을 가져오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호르몬 성분의 약이기 때문에 여성의 몸에서 높은 농도로 생리주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사전에 피임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응급피임약을 일반의약품으로 분류하여 처방전 없이 구입하도록 하자는 주장도 있지만,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어 판매되고있는 사전 피임약에 비해 10배에서 많게는 20배 정도의 농도를 가진 호르몬제여서 분명 어떤 분에게는 건강상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피치 못할 사정이 있는 경우나 사전 피임방법에 실패한 경우에 한해서만 복용해야합니다.  응급피임약을 피임의 한 방법으로 생각하고 사전 피임준비를 소홀히 하면 안됩니다.

 

임신을 원치않는다면 사전피임약을 복용하거나 곳곳에 널려있는 편의점이나 약국에서 콘돔을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손쉬운 피임방법은 콘돔입니다. 콘돔을 구입하는 것이 부끄러워 몸에 좋지않은 고농도의 호르몬제를 구입해서 먹겠다는 것은 말도안되는 이야기입니다. 우리나라의 의료기관 접근성을 생각한다면 전문의약품인 고농도의 호르몬제를 일반의약품으로 분류해서 약국에서 판매하게 하거나 상비약으로 편의점에서 살 수 있게하자는 주장은 여성 건강에 아주 큰 위협이라고 생각합니다. 응급피임약에 대한 위험성보다 접근성에만 초첨을 맞춘다면 오히려 사전 피임 준비에 대해 소홀해질 위험이 있으며, 사전피임약 복용보다 고농도의 응급피임약을 여성이 복용해야만 하는 상황이 많아진다면 여성의 자기 선택권이 높아진다기보다는 여성 건강에 큰 위협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임신과 출산은 축복받을만한 일이지만, 임신을 원치 않는 여성이나 남성에게는 피하고 싶은 사고와 같은 사건일 수 있습니다. 여성과 남성 모두 피임방법에 대해 서로 터놓고 이야기를 하고 적극적으로 사전 피임을 준비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응급피임약은 마지막 선택으로 남겨두고, 서로의 건강을 위해 사전에 피임을 준비하도록 노력합시다.  

 


참고자료 : WHO - Emergency contraceptio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