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검진/나에게 필요한 건강검진

골밀도 검사(Bone Densitometry)

by Dr. 그루크낭 2023. 2. 6.
반응형

 


우리 몸의 뼈는 40대가 되면 약해지기 시작합니다. 골다공증은 뼈가 쉽게 골절되고 움직이지 못해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지게 되는 질환입니다. 골감소증을 포함했을 때 50대 이후 골다공증 유병률은 80%나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골다공증은 어떤 방법으로 검사하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목차 
1. 골밀도 검사란?
2. 골밀도 검사대상
3. 검사 방법과 소요시간
4. 골밀도 검사비용


1. 골밀도 검사란?

골밀도 검사는 방사선을 이용하여 우리 몸 특정 부위의 골 밀도를 측정한 후 결과를 수치화하여 나타내는 검사입니다. 보통 에너지가 높은 X-선과 에너지가 낮은 X-선을 두 번 촬영하여 얻은 자료로 골밀도를 계산하는 이중에너지 X선 흡수 계측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골밀도 측정을 통해 골다공증 및 골연화증을 조기발견할 수 있고, 골절의 치료경과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골밀도는 같은 인종, 같은 성별의 젊은 사람의 평균 골밀도에서 표준 편차를 나타내는 T값으로 표시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기준에 따르면 T값이 -2.5 이하인 경우를 골다공증으로 정의하고, -1 미만 -2.5 초과의 경우 골감소증이라고 정의합니다.
골감소증은 골다공증의 이전 단계라고 할 수 있어 골감소증이라도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고관절 골절이 있거나 골다공증성 골절을 가진 사람, 위험 요소들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T값이 골감소증 수준이라고 해도 치료를 시작합니다.

2. 검사는 언제 하나요?

폐경기 이후 여성과 50대 이상 남성이라면 정기적인 골밀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골다공증 환자에서는 매년 1회 정기적인 검사를 권하고 있으며, 폐경 후 여성, 고령, 흡연, 과음, 골다공증 가족력이 있는 경우, 가벼운 외상에도 골절이 잦은 경우, 당뇨병 환자, 부신피질 호르몬제 투여, 자궁제거 수술을 받은 여성 등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을 경우 시행하게 됩니다.

3. 검사방법과 시간?

 

벨트나 지퍼등 금속성 물체가 있을 경우 옷을 갈아 입습니다.

검사 테이블에 누워 천장을 바라보는 자세를 유지하면 촬영장비가 이동하면서 검사가 진행됩니다.

골다공증 환자에게 골절이 흔하게 발생하는 요추와 대퇴골에서 주로 검사를 시행합니다. 

검사 소요시간은 5분 정도입니다.

 

4. 골밀도 검사비용

  • 국가 건강검진 무료 골밀도 검사 대상자 : 만 54세, 만 66세

            검진 골밀도 검사 - 1부위      무료 

  • 골밀도 급여검사 대상자는 1부위 촬영인지, 2부위 촬영인지에 따라 금액이 다릅니다. 

             급여 골밀도 검사 -1부위      보험단가  ₩ 38,200원

             급여 골밀도 검사 -2부위      보험단가  ₩ 45,130원

 

              - 급여 대상자라면, 본인부담률에 따라 내는 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이전에 골다공증으로 진단받아 추적검사를 하는 경우 보통은 본인부담액은 보험단가의 30~40%입니다.

              - 만 18세 이상 골다공증 발생 위험이 높은 사람이 골밀도 검사로 골다공증 최초 진단시 본인부담 70%

              - 만 10~17세는 골다공증 발생 가능성이 낮아 환자 본인부담 80% 

 

  • 급여 대상자가 아닌 모든 검사자는 골밀도 검사비가 비급여 입니다. 

              비급여 검사비는 의료기관마다 금액이 다르며, 보통 5~6만원 가량으로 측정되어 있습니다.

              정확한 금액은 의료기간별로 고지한 금액을 확인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