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검진/나에게 필요한 건강검진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HumanPapillomaVirus, HPV검사) 방법, 비용, 결과해석, 관리법

by Dr. 그루크낭 2023. 3. 26.
반응형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으셨나요?
아니면 생식기 사마귀가 생겨서 진료를 보다가 검사를 권유받으셨나요?
오늘은 HPV 검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PV인간 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Virus)의 약자입니다. 

HPV는 남성과 여성 모두를 감염시킬 수 있는 흔한 바이러스입니다.

100가지가 넘는 종류가 있어 HPV 글자 뒤에 번호를 붙어서 부릅니다.

일부는 어떠한 증상도 일으키지 않지만, HPV 6번, HPV 11번과 같은 종류는 사마귀를 일으키고 HPV 16, 18, 31, 33번과 같은 종류는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HPV 검사 설명 및 비용
2. HPV 검사 방법
3. HPV 검사 해석
4. HPV 관리법

 

Q1. HPV 검사가 무엇이고 비용은?

 
HPV는 자궁경부암의 주요 원인입니다.
이외에도 외음부암, 항문암, 두경부암과 생식기 사마귀와 같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HPV(human papillomavirus) 검사는 바이러스가 체내에 존재하는지를 감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검사입니다.
 
HPV 검사비는 급여검사인지 비급여 검사인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검사 방법은 동일하고 내는 비용은 다릅니다.)
 

1) 급여 HPV 검사
 

보통 건강보험 대상자로 검사로 받을 경우 대략 3만원 가량 비용이 생깁니다.
 
급여 검사로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경우는 건강보험관리 공단에서 정한 대상자에 한해서 입니다.
 
급여 대상자는 급여기준에 부합할 만큼 자궁경부암검사에서 이상이 있었고, 추가검사로 HPV 검사를 하는 경우여야 합니다.
 
급여 검사비로 정해진 금액의 일정부분 (30~40%)를 본인부담으로 내야합니다.
 
어떤 의료기관에서 검사했는지 병원급인지, 의원급인지에 따라 다르고 건강보험 대상자인지 의료급여 환자인지에 따라 개인이 내는 비용은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금액은 병원비 영수증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 비급여 HPV 검사
 

비급여 검사로 검사를 받을 경우 병원(의원)에서 정한 금액을 내야 하는데 보통 5~6만원가량 합니다. 
 
내가 검사를 원해서 하는 경우이거나, 자궁경부암 검진할 때 같이 선택해서 하는 경우 비급여 검사가 됩니다.
 
정확한 검사비는 지역별, 의료기관별로 다를 수 있어 의료기관 홈페이지 또는 의료기관 내 비치한 책자등을 참고해서 비급여 검사비를 검사 이전에 알아보면 됩니다.
 

Q2. HPV 검사는 어떻게 하나요?

 
검사는 일반적으로 성별에 따라 자궁경부나 항문, 소변에서 채취한 세포 샘플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HPV 테스트의 정확도는 사용된 테스트 유형, 테스트할 HPV 유형, 수집된 샘플의 품질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여성의 HPV 검사

 
여성에 대한 HPV 검사는 보통 자궁 경부에서 세포 샘플을 수집하는 것을 포함하는 일상적인 자궁경부암 검사(Pap 테스트)와 동일한 방법으로 수행됩니다.
 
검사자는 HPV 검사를 하기위해 질에 질경(speculum)을 삽입한 다음 작은 브러시를 사용하여 자궁경부에서 세포 샘플을 수집하게 됩니다. 그런 다음 샘플을 실험실로 보내 HPV가 있는지를 검사합니다.
 

 

2) 남성의 HPV 검사


남성에 대한 HPV 검사는 일반적으로 항문이나 덜 일반적으로는 음경에서 세포 샘플을 수집하여 수행됩니다.
 
검사자는 항문에 면봉을 삽입하여 세포 샘플을 채취한 다음 실험실로 보내 HPV가 있는지를 검사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항문 HPV 검사는 남성의 HPV 감염을 탐지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으로 여겨집니다. 검사의 편의를 위해서 소변으로 검사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항문 HPV 검사와 비교했을 때, 남성의 HPV에 대한 소변 검사의 정확성은 잘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남성을 대상으로 HPV 검사를 위한 소변 샘플 사용을 조사하는 일부 연구가 있었지만, 결과들은 서로 엇갈렸고 이 방법의 정확성은 여전히 연구 중에 있습니다.
 

Q3. HPV 검사결과  HPV  양성, HPV 음성 어떤 의미인가요?

 

1) HPV 양성


만약 HPV 검사가 양성이라면, 그것은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모든 HPV 감염이 암이나 다른 건강 문제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HPV 감염은 증상이나 합병증을 일으키지 않고 저절로 사라집니다.
 
하지만,  어떤 종류의 HPV( HPV 6, HPV 11)는 생식기 사마귀를 유발할 수 있고,
어떤 종류의 고위험 HPV(HPV 16, 18, 31, 33)는 자궁경부, 항문, 음경 또는 인후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검사결과에서 양성으로 나온 HPV 번호에 따른 예후가 다를 수 있으니까 검사결과에 대해 추가적인 상담이 필요합니다.
 
 

2) HPV 음성

 
HPV 검사 결과가 음성이면 수집된 검체에서 HPV가 검출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음성 결과는 일반적으로 자궁경부암, 항문암, 음경암 또는 인후암과 같은 HPV 관련 건강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낮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음성 결과가 HPV 감염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어떤 검사도 100% 정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개인이 최근 HPV에 감염된 경우 바이러스가 탐지 가능한 수준으로 증식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으면 테스트에서 바이러스를 탐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유형의 HPV 감염은 증상이나 이상을 유발하지않는 상태로 머무르며 세포 내에 숨어있을 수 있으며,  현재의 선별 방법으로는 그런 상태의 HPV 감염이 탐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Q4. HPV 양성이 확인되었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HPV 감염이 확인된 경우 예후 및 관리는 감염이 된 HPV 유형, 개인의 연령 및 전반적인 건강, 관련된 건강 문제 또는 증상의 유무와 같은 몇 가지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HPV 양성 반응을 보이는 여성의 경우 자궁경부에 비정상적인 세포 변화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궁경부암 검사에 대한 후속 검사를 권고할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세포가 발견되면 자궁경부암 발병을 막기 위해 추가 검사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보시고 상담을 받으세요.
 
HPV 양성 반응을 보인 남성들은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추적 검사나 추가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비뇨기과에서 진료를 보시고 상담을 받으세요.
 

Q5. HPV 감염을 관리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HPV 감염 관리의 핵심은 예방입니다.  HPV 백신은 9세부터 시작하여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권장됩니다.
 
안전한 성관계를 실천하고 콘돔을 사용하며 성적 파트너를 제한하는 것도 HPV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검진과 검사를 통해 HPV 감염을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하여 합병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