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개념잡기 2탄 - 상한섭취량, 에너지적정비율,만성질환위험감소섭취량

by Dr. 그루크낭 2023. 3. 14.
반응형

 

개념잡기 1탄에서는 안전하고 충분한 영양을 확보하기 위한 기준치(평균필요량, 필요추정량, 권장섭취량, 충분섭취량)에 대해서 공부해 봤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과잉섭취의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기준치인 상한섭취량식사와 관련된 만성질환 위험감소를 고려한 기준치(에너지적정비율, 만성질환위험감소섭취량)를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은 에너지 및 다량영양소 12종, 비타민 13종, 무기질 15종의 약 40종 영양소에 대해 설정되어 있습니다.  각 영양소에 따른 영양소 섭취기준은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상한섭취량

상한섭취량이란 인체에 유해란 영향이 나타나지 않는 최대 영양소 섭취 수준이므로, 과량을 섭취할 때 유해영향이 나타날 수 있다는 과학적 근거가 있을 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상한섭취량은 유해영향이 나타나지 않는 최대용량인 최대무해용량(No Observed Adverse Effect Level, NOAEL)과 유해영향이 나타나는 최저 용량이 최저유해용량(Lower Oberved Adverse Effect Level, LOAEL) 자료를 근거로, 불확실계수(Uncertainty Factor, UF)를 감안하여 설정한 것이라고 합니다.

 

상한섭취량 = 최대무해용량 또는 최저유해용량 / 불확실계수

 

 

 

에너지적정비율

에너지를 공급하는 영양소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지질)입니다. 이런 영양소의 에너지 섭취비율이 건강과 관련성이 있다는 과학적 근거가 있기 때문에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의 에너지적정비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적정비율은 각 영양소를 통해서 섭취하는 에너지의 양이 전체 에너지 섭취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의 적정범위를 의미합니다. 각 다량영양소의 에너지적정범위는 무기질과 비타민 등의 다른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하면서 만성질환 및 영양 불균형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에너지 섭취비율을 근거로 설정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각 다량 영양소의 에너지 섭취 비율이 제시된 범위를 벗어나는 것은 건강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성질환위험감소섭취량

만성질환 위험감소를 위한 섭취량이란 건강한 인구집단에서 만성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영양소의 최저 수준의 섭취량입니다. 이는 그 기준치 이하를 목표로 섭취량을 감소시키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만약 만성질환위험감소섭취량이 설정된 영양소를 높게 섭취할 경우 그 영양소의 전반적인 섭취량을 줄이면 만성질환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근거를 중심으로 도출된 섭취기준입니다.  만성 질환 위험감소를 위한 섭취량은 과학적 근거가 충분할 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영양소 섭취와 만성질환 사이에 인과적 연관성이 확보되었는지에 대해 확인하고, 용량-반응 관계에 대한 연관성 분성 결과를 바탕으로 만성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구체적 섭취범위를 고려하는 과정을 통해 설정되었다고 합니다. 

 

개념잡기 1탄에서는 안전하고 충분한 영양을 확보하기 위한 기준치(평균필요량, 필요추정량,권장섭취량, 충분섭취량)에 대해서 공부해봤었고 개념잡기 2탄에서는 과잉섭취의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기준치인 상한섭취량과 
식사와 관련된 만성질환 위험감소를 고려한 기준치(에너지적정비율, 만성질환위험감소섭취량)를 공부해 봤습니다.
용어가 낯설어 어렵게 느껴지시나요?
저도 식품영양학을 공부한 사람이 아니라서 다소 낯설게 느껴지지만 알아두면 좋은 용어인 것 같아서 정리해 봤습니다. 가끔씩 영양소에 대해 자세한 자료를 찾아보고 싶을 때에 참고해 보세요.   ^^

2023.03.12 -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 개념잡기 1탄 - 평균필요량, 권장섭취량, 충분섭취량

 

개념잡기 1탄 - 평균필요량, 권장섭취량, 충분섭취량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은 건강한 개인 및 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국민의 건강을 유지, 증진하고 식사와 관련된 만성질환의 위험을 감소시켜 궁극적으로 국민의 건강수명을 늘리기 위한 목적으

gurkounan.tistory.com

 


자료출처 : 보건복지부 · 한국영양학회,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활용연구, 202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The Korean Nutrition Society. Application of Dietary reference intakes for Koreans 2020. Sejong; 20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