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내용 읽어보기/영양제 이야기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 유산균)

by Dr. 그루크낭 2023. 3. 25.
반응형

 

최근 많은 사람들이 소화 건강을 개선하거나 면역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면서 프로바이오틱스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가끔 진료실에서 환자들이 어떤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질문을 해서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자료를 찾아봤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프로바이오틱스가 장내 세균의 건강한 균형을 유지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켜주는데 도움을 줄 수있다고 굳게 믿습니다. 그러나 모든 프로바이오틱스의 잠재적인 유익성과 위해성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적당량 섭취했을 때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한다고 하니까 과도하게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목차
1.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
2. 발효유(요구르트)와 프로바오틱스 유산균 차이
3. 대한민국 식약처 인정 프로바이오틱스 - 고시형 Vs 개별인정형
4. 나에게 맞는 프로바이오틱스 고르기
5. 프로바이오틱스 구입 후 주의점
맺음말

 

Q1.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가 무엇인가요?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란 인간 또는 동물이 적당량을 섭취하였을 때 숙주의 건강에 이로움을 주는 살아 있는 미생물로 정의하였습니다.

 

오래전부터 인간은 김치, 요구르트, 치즈 등 자연적으로 발효된 식품을 통해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를 포함한 다양한 미생물을 자연스럽게 섭취해 왔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프로바이오틱스는 당류를 발효하여 에너지를 얻고 젖산(유산)을 만들어 내는 유산균인 락토바실러스(Lactobacillus)와 비피도박테리움(Bifidobacterium), 엔테로코커스(Enterococcus) 등이 있습니다.

 

Q2. 발효유(요구르트) 유산균과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의 차이점은 뭔가요?

 

발효유(요구르트)나 프로바이오틱스 모두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유산균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요구르트는 식품으로 구분되며 맛이 다양하고 섭취가 용이합니다.

그러나 유산균 수가 적고 대부분 위장관에서 사멸하기 때문에 장건강 개선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기가 어렵습니다.

 

반면 프로바이오틱스는 건강기능식품으로 투입되는 균수가 훨씬 많고(1억 CFU이상), 장까지 살아서 갈 수 있도록 장용성 코팅 및 캡슐에 담겨져 있어 더 효과적입니다. 장용성 코팅 및 캡슐을 이용하면, 장에 도달하기 이전에 위산에 의해 녹거나 방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Q3. 대한민국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하는 프로바이오틱스는 무엇인가요?

 

고시형 프로바이오틱스

- 장 건강에 유익함

 

대한민국 식약처에서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인정 및 고시하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를 고시형 프로바이오틱스라고 합니다.

 

고시형 프로바이오틱스 19종의 유산균이 있습니다.

이들은 유익균을 증가시키고 유해균을 억제하여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고시형 프로바이오틱스 현황
  속명(Genus) 종명(Species)
  Lactobacillus   L. acidophilus, L.gasseri, L.delbrueckii spp .bulgaricus, L.helveticus
  Lacticaseibacillus   L.casei, L.paracasei, L.rhamnosus
  Limosilactobacillus   L.fermentum, L.reuteri
  Lactiplantibacillus   L.plantarum
  Ligilactobacillus   L.salivarius
  Lactococcus   Lc. lactis
  Enterococcus   E. faecium, E.faecalis
  Streptococcus   S.thermophilus
  Bifidobacterium   B.bifidum, B.breve, B.longum, B.animalis spp. lactis

 

프로바이오틱스의 기능성분은 생균의 함량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기준 및 시험법에 따라 기능성 원료 1g 당 생균 1억 CFU (Colony Forming Unit) 이상 함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고시형 프로바이오틱스는 일반적으로 경구로 투여되어 위와 소장을 거쳐 대장에 도달하여 유해균이 장벽에 정착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또한 항균 펩타이드를 분비하거나 유산을 분해하여 pH를 낮추어 유해균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추가적으로 장상피세포 간의 밀착 연접 단백질의 발현을 높여 장벽 기능을 개선하고 장 내에 존재하는 약 70%의 면역세포를 자극하여 면역 반응을 조절합니다. 

 

 

개별인정형 프로바이오틱스

- 장 건강 이외에 특화된 기능을 가짐

 

개별인정형 프로바이오틱스의 경우, 각 기능성별로 상이한 작용기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별 인정형 프로바이오틱스 생균 현황
기능성 원료명 신청 업체명 인정일자
장 건강에 도움 프로바이오틱스(드시모네) (주)바이오일레븐 2009.04.16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 Bacillus coaqulans Unique
IS-2 프로바이오틱스
(주)뉴트리원 2022.04.18
면역 기능 증진에 도움 Weissella cibaria JW 15 국립농업과학원 2022.05.24
면역과민반응에 의한
코상태 개선
L.plantarum IM76과
B.longum IM55 복합물
(주)네비팜 2019.11.13
면역과민반응에 의한
피부상태 개선
Lactobacillus sakei Probio65 (주)프로바이오닉 2013.07.03
과채유래유산균
(L.plantarum CJLP133)
씨제이제일제당(주) 2013.05.27
자외선에 의한 피부손상으로부터 피부 건강 유지 /
피부 보습에 도움
프로바이오틱스 HY7714 (주)한국야쿠르트 2015.01.05
체지방 감소 Lactobacillus gasseri BNR17 (주)에이스바이옴
(주)바이오나
2017.11.29
2014.02.04
Lactobacillus복합물
HY7601 +  KY1032
(주)한국야쿠르트 2019.04.08
혈중 중성지방 개선 Lactobacillus plantarum
Q180
(주)종근당바이오 2021.12.29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유산균복합물(AB-LIFE) (주)서흥
(주)사노피아벤티스코리아
2022.02.25
갱년기 여성 건강 Lactobacillus acidophilus YT1 (주)휴온스내츄럴 2019.09.16
여성 질 건강 UREX 프로바이오틱스 (주)빅솔 2014.07.03
개별 인정형 프로바이오틱스 사균 현황
기능성 원료명 신청 업체명 인정 일자
꽃가루에 의해 나타나는
코막힘의 개선
Enterococcus faecalis FK-23 효소 및 가열처리분말 (주)대덕약업 2008.06.18
면역과민반응에 의한
피부상태 개선
Lactobacillus rhamnosus 
IDCC3201 열처리배양건조물
일동제약(주) 2018.11.23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Bifidobacterium breve 
IDCC4401 열처리배양건조물
일동제약(주) 2021.07.26

 

Q4. 나에게 맞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은 어떻게 고를까요?

 

1) 섭취 목적을 명확히 정한다.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려는 목적이 장 건강을 위한 것이라면 고시형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체지방 개선, 갱년기 여성 건강 개선 등의 기능성이 필요한 경우라면 개별인정형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2) 인증받은 제품인지 확인한다.

 

구입하고자 하는 제품에 건강기능식품 인증 및 GMP 마크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3) 보장균수를 확인하고 본인이 선호하는 제형과 섭취방법을 고려한다.

 

공장에서 제품을 만들 때, 투여한 균수를 '투입균수'라고 합니다. 투입균수의 경우 제품 표시 의무사항이 아니므로 제품의 광고 및 표시 면에 표시가 안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보장균수'는 유통기한 내에 제품을 복용했을 때 보장되는 최소한 균수로 영양기능 정보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양기능 정보표에서 섭취량을 잘 살펴보고, 유통기한 내에 모두 섭취할 수 있는 양만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큰 폭으로 할인이 되는 제품을 한꺼번에 많이 사는 것은 바람직한 구입방법이 아닙니다

 

추가적으로는 본인이 선호하는 제형과 섭취방법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Q5. 프로바이오틱스 구입 후 주의할 점이 있나요?

 

1) 제품을 구입한 후에는 제품별 최적 보관온도 확인한다.

 

프로바이오틱스의 기능성분은 생균입니다. 온도와 습도에 민감한 생균의 특성 때문에 각 제조사에서는 생균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최적화된 제형 및 보관조건을 연구합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제품별 최적 보관온도를 소비자에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냉장보관 제품의 경우, 꼭 냉장 조건에서 보관해야 생균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실온보관 제품의 경우, 실온에 보관하여도 유통기간 내에 생균수가 보장될 수 있지만, 서늘한 그늘 또는 냉장 보관하는 것이 생균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2) 부작용이 발생하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다.

 

프로바이오틱스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설사, 복통, 복부 팽만감, 구역 및 구토 증상 등이 있습니다.

간혹 피부 발진, 여드름, 패혈증, 장 허혈, 심내막염 등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복용 후 없던 증상이 발생한다면, 병원에 가서 상담 받을 것을 권합니다.

특히, 과다복용 했을 때 부작용 사례가 많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권장섭취량을 지켜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Q6. 프로바이오틱스 언제 먹는 것이 좋은가요?

정답은 없습니다. 식전 혹은 식후에 먹는 것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장용성 제품의 경우 하루 중 언제 섭취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식전이나 공복에 섭취하면 장까지 유산균의 도달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나 위산의 영향을 받아 유산균이 사멸할 가능성이 있어 가능하면 물을 많이 마시면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식후에 섭취하면 프로바이오틱스가 먹이로 삼을 수 있는 물질들이 많고, 위산이 중화된 이후이기 때문에 균의 생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섭취 시간대 보다는 프로바이오틱스는 꾸준히 섭취해야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니까 꾸준히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문헌 : 한국인이 가장 즐겨 먹는 건강기능식품 원료 Best 10 (2021년 식약처 기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