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내용 읽어보기/식단관리

지방 섭취 얼마나 해야할까?

by Dr. 그루크낭 2023. 3. 6.
반응형

지방은 체내에서 필수지방산 공급, 에너지 생산 및 저장, 지용성 비타민 흡수 보조 등 중요한 기능을 담당합니다.

그러나 단위 용량 당 에너지가 높아 과다 섭취 시 비만 및 관련 대사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적정 비율 이내로 섭취해야하는 영양소입니다.

 

목차
1. 지방을 얼마나 섭취해야 적당할까?
2. 우리나라 성인의 지방 섭취율
맺음말

 

1. 지방을 얼마나 섭취해야 적당하다고 할 수 있을까요?

 

우리가 먹는 음식의 양보다는 음식에 들어있는 영양성분에 따라 에너지 섭취량이 다를 수 있습니다.

총 에너지 섭취량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성분을 얼마나 섭취했는지에 달라집니다.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1g 당 4kcal의 에너지를 얻을 수 있고, 지방은 1g당 9kcal의 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섭취한 음식물의 영양성분을 따져서 우리가 하루동안 섭취한 총 에너지 섭취량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 총 에너지 섭취량 = [{탄수화물 섭취량(g) x 4kcal/g} + {(단백질 섭취량(g) x 4kcal/g} + {지방 섭취량(g) x 9kcal/g}

하루 중 우리가 먹은 지방의 양(g)에 9kcal를 곱해서 하루 중 지방으로 얻은 에너지 섭취량을 계산합니다.

'지방 에너지적정비율'은 총 에너지 섭취량 중에서 지방의 적절한 섭취 비율을 의미합니다.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에 따르면 19세이상 성인 지방 에너지적정비율은 총 에너지 섭취량의 15~30%입니다.

쉽게 말해 하루 중 음식으로 얻은 총 에너지 섭취량 중에서 지방을 통해서 얻은 에너지 비율이15~30% 이내여야 알맞다는 것입니다.

 

하루 중 음식으로 얻은 총 에너지 섭취량 중에서 지방을 통해서 얻은 에너지 비율이15~30% 이내여야 알맞습니다.

 

2. 우리나라 성인은 지방을 얼마나 많이 섭취하고 있을까?

지난 10년간 만 19세 이상 성인의 평균 지방 섭취량을 조사한 자료가 있습니다.

국민건강영양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의 지방 평균 섭취량은 2010년 45.5g에서 2019년 51.1g으로 약 6g이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동안 지방의 에너지 기여분율 또한 18.8%에서 23.1%로 4.3% 증가했다고 하네요.

연령별 지방섭취 추이를 살펴보면 지방 섭취량은 19~29세를 제외한 연령군에서 유의한 증가 추세를 보였습니다. (P<0.05)

젋은 연령일수록 지방 섭취량이 높았는데, 2019년 19~29세의 평균 지방 섭취량은 62.6g으로 65세 이상의 평균 지방 섭취량 27.5g의 2배 이상 높은 수준이었습니다.

 

지방 적정 섭취자 분율

위의 그래프는 지방 적정 섭취자 분율은 지방 에너지 기여분율이 15~30% 이내일 경우 적정으로 보고, 15% 미만은 부족, 30% 초과는 과잉으로 정의하여 나타낸 것입니다.  2019년 기준 성인의 지방 적정 섭취자 분율을 봤을 때 부족, 적정, 과잉 섭취자의 비율은 21.1%, 57.3%, 21.7%였습니다. 

 

연령이 낮은 군일수록 지방을 적정하게 섭취하는 비율이 높았으나, 과잉 섭취자 분율 또한 높은 경향이 있었습니다.

50세 미만에서는 10년간 지방 섭취가 부족한 비율이 감소하고 섭취 과잉 비율(그래프에서 노란색)이 증가하였습니다. 

50세 이상은 부족 섭취자 분율이 큰 폭으로 감소하여 적정 섭취자 비율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으나, 65세 이상은 여전히 절반이상이 지방을 부족하게 섭취(그래프에서 하늘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별 지방 섭취 추이를 살펴보면 모든 연령층에서 지방섭취가 늘어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방 섭취가 부족한 비율이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연령별로는 지방섭취가 과도하거나 또는 부족한 양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50세 미만에서는 지방 과잉 섭취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어서 지방 섭취양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65세 이상에서는 지방 섭취가 부족한 비율이 높아서 양질의 지방섭취를 늘리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맺음말

지방은 체내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부족하지 않게 섭취해야 합니다.

그러나 과다 섭취 시 비만 및 관련 대사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적정 비율 이내로만 섭취해야 합니다.

하루에 지방 에너지적정비율은 총 에너지 섭취량의 15~30%입니다. 

내가 먹고있는 음식에 지방질이 많은 건 아닌지 한번씩 체크해보시고,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