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검진/검진결과 해석하기

반응성 세포변화(Reactive cellular changes)

by Dr. 그루크낭 2023. 3. 24.
반응형

 

자궁경부암 검진 하셨나요?

자궁경부암 검진 결과는 어땠나요? 혹시, 다음과 같은 결과를 받지는 않았나요?

정상 소견이나 반응성 세포변화가 있어 6-12개월 후에 재검 하시기 바랍니다.

 

" 정상입니다. " 이렇게 결과를 받았다면 괜찮았을텐데..

도대체 '반응성 세포변화'는 무엇인지 걱정이 됩니다.

오늘은 '반응성 세포변화'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1. 반응성 세포 변화(Reactive cellular changes)는 무엇입니까?

병리학에서 '반응성 변화(reactive changes)'라는 용어는 환경 변화의 결과로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세포나 조직이 있을 때 이를 설명하는 데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세포 변화(cellular changes)또는 반응성 세포 기형 (reactive cellular atypia) 으로도 알려진 반응성 세포 변화(Reactive cellular changes)는 PAP smear와 같은 자궁경부암 선별 검사에서 감지될 수 있는 비정상적인 세포 성장의 한 유형입니다.

 

이러한 변화들은 자궁경부 세포에 이상이 있는 것은 맞지만자궁경부암에 걸렸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반응성 세포 변화는 양성(Benign), 비암성 (non-cancerous) 변화가 있다는 뜻입니다.

 

 

 

Q2. 반응성 세포 변화(Reactive cellular changes)를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입니까?

조직의 환경을 변화시키는 모든 것들은 조직의 세포가 반응성 변화를 보이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반응성 세포 변화는 감염, 염증, 호르몬 변화 및 자극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성 변화가 생기는 일반적인 원인은 염증, 바이러스 또는 세균 감염(세균성 질염 또는 성병), 약물, 조직의 물리적 외상·스트레스, 방사선 이 있을 수 있습니다. 

 

 

 

 

Q3. 반응성 세포 변화(Reactive cellular changes)가 나왔으면, 이제 어떻게 해야하나요?

자궁경부암 선별검사에서 반응성 세포 변화가 검출되면 추가 검사를 통해 원인이 있다면 이를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성 세포 변화를 일으키는 흔한 원인인 바이러나 또는 세균 감염을 알아보기 위해 HPV 검사, STD검사(성병균 검사)를 추가로 해볼 수 있습니다. 

 

세포 변화의 심각성에 따라서 의사는 자궁경부 세포를 추가로 평가하기 위해 짧은 주기의 간격으로 반복적인 자궁경부암 검사를 하거나, 자궁경부확대촬영술 또는 자궁경부 조직검사를 권할 수 있습니다.

반응성 세포 변화가 자궁경부암의 징후는 아니지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암의 전조가 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자궁경부암 발병을 막기 위해서는 의사가 권장하는 정기적인 검진과 염증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본인의 정확한 상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면, 산부인과에서 진찰과 상담을 받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