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검진/검진결과 해석하기

비정형 편평세포 - ASCUS

by Dr. 그루크낭 2023. 3. 24.
반응형

자궁경부암 검진하셨나요?

자궁경부암 검진 후에 혹시, 다음과 같은 결과를 받지는 않았나요?

자궁경부암 검진 결과 비정형 편평 세포(ASCUS)가 발견되었습니다.
추가검사 및 상담이 필요합니다.

이상세포 또는 비정형 세포가 발견되었다고??! 혹시 암은 아닌지 벌써 불안하고 걱정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의미가 결정되지 않은 비정형 편평 세포(ASCUS)" 검사결과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Q1. 의미가 결정되지 않은 비정형 편평 세포 (ASC-US)는 무엇인가요?

 

ASC-US는 의미가 결정되지 않은 비정형 편평 세포(Atypical Squamous Cells of Undetermined Significance)를 말합니다. 

 

자궁 경부 세포진 검사를 시행했을 때 자궁경부 표면에서 비정상적인 세포가 발견되었음을 의미합니다.

현미경으로 본 ASC-US의 예입니다. 이미지 중앙의 큰 분홍색 세포는 비정상적인 편평 세포입니다.

현미경으로 봤을 때, 자궁 경부에서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편평 세포(Squamous Cell)와 비교하여 ASC-US의 편평 세포는 비정상적으로 보입니다.  

 

비정형적인 편평 세포(Atypical Squamous Cell)는 편평 세포(Squamous Cell)의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완전히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는 비정상적인 세포입니다.

 

정상적인 편평 세포와 비교했을 때  (유전 물질을 보유하는 세포의 부분)이 더 크고,  세포질(세포의 몸체)은 더 작습니다. 병리학자들은 이런 것을 보고 '세포질에 비해 증가된 핵의 비율을 보인다( showing an increased nuclear-to-cytoplasmic ratio)'고 설명합니다. 또한 ASC-US 핵은 약간 더 어둡고 불규칙한 핵막을 가질 수 있습니다.

 

Q2. 의미가 결정되지 않은 비정형 편평 세포 (ASC-US)는 암을 의미합니까?

비정형 편평 세포(ASC-US)는 양성인 매우 일반적인 소견입니다.  ASC-US는 암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직 암이 되지는 않았지만 될 수도 있는 그런 '전암 상태'가 자궁경부에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자궁경부에 저등급 편평 상피 내 병변(LSIL,  low grade squamous intraepithelial lesion) 같은 결과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LSIL 또는 유사한 조건의 존재를 배제하기 위해 추가적인 검사를 권할 수 있습니다.

 

Q3.  의미가 결정되지 않은 비정형 편평 세포 (ASC-US)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자궁경부암 검사(Pap smear)의 ASC-US에서 보이는 변화는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 (HPV, Human papillomavirus), 효모(yeast), 세균 감염(bacterial infection), 염증, 자궁 경부에 대한 이전 방사선 치료 과거력 또는 폐경 전·후의 호르몬 변화 때문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HPV가 ASC-US의 일반적인 원인이지만 ASC-US의 모든 경우가 HPV에 의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Q4.  의미가 결정되지 않은 비정형 편평 세포 (ASC-US)가 나왔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SC-US는 일반적으로 양성인(암이 아닌) 매우 일반적인 소견입니다.

경미한 감염이나 자궁경부의 염증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소견입니다.

 

하지만 ASC-US가 자궁경부의 전암 상태로 이어질 가능성은 감염된 HPV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ASC-US 검사결과를 받았다면,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국가검진 자궁경부암 검사(일반 세포검사) 당시 HPV 검사를 하지 않은 경우라면, 검사의 정확도를 위해 액상 자궁경부암 검사로 재검사를 하는 동시에 추가로 HPV 검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

 

고위험 HPV 바이러스 감염이 확인되면,  LSIL 또는 유사한 조건의 존재를 배제하기 위해 자궁경부 조직검사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향후 자궁경부암 발생 위험을 평가하기 위해 자주 HPV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자궁경부 확대경(colposcope)이라는 특수한 장비를 이용하여 자궁경부를 자세히 살펴보는 자궁경부확대촬영술(colposcopy)을 권해볼 수 있고, 만약 검사에서 이상소견이 발견되는 경우 HPV 검사와 동시에 자궁경부  조직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위험인자가 없거나 특별히 이상한 임상 소견이 없는 경우라면 6개월 후에 PAP smear를 반복하는 것을 권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6개월 주기로 PAP 검사를 반복하면 ASCUS 검사결과가 정상으로 바뀌니까 너무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진출처 : mypathologyreport.ca, ASC-US on a Pap smear of the cervix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