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검진/검진결과 해석하기

위축성 질염(Atrophic vaginitis) - 위축성 변화, 노인성 변화

by Dr. 그루크낭 2023. 4. 16.
반응형

 

자궁경부암 검진 하셨나요?

자궁경부암 검진 결과는 어땠나요? 혹시, 다음과 같은 결과를 받지는 않았나요?

 

자궁경부암 검사결과 정상이나 위축성 변화가 관찰됩니다.
호르몬 치료 후 재검받으시기 바랍니다.

혹은

자궁경부암 검사결과 정상이나 노인성 변화가 관찰되어 증상이 있으면 치료받으세요.

 

" 정상입니다. " 이렇게 결과를 받았다면 괜찮았을텐데..

도대체 '위축성 변화'는 무엇인지 걱정이 됩니다.

오늘은 '위축성 변화' 혹은 '노인성 변화'라고 이야기 하는 결과에 대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위축성 변화가 뭔가요?
2. 위축성 변화의 증상은?
3. 위축성 변화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3. 위축성 질염을 관리하는 방법
맺음말

 

Q1. 위축성 변화가 뭔가요?

 

체를 구성하는 약 200여 가지의 뚜렷하게 다른 유형의 세포(cell)는 네 가지 기본 조직(tissue)으로 구성됩니다. 

네 가지 기본 조직 유형은 상피(epithelium), 결합 조직(connective tissue), 근육(muscle) 그리고  신경 조직(nervous
tissue)입니다. 이러한 조직은 다양한 조직과 기능적 배열을 통해 기관(organ)으로 기능적으로 배열되어 신체(body)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합니다.

 

상피 조직은 다음 두 가지 형태로 존재합니다.

신체 외부에서는 겉면을 감싸고, 신체 내부에서는 안쪽 면을 덮고 있는 연속적인 상피세포

② 상피 세포(epithelial cell)가 발생과정에서 함입되어(invaginated) 만들어진 분비샘(glands) 


자궁경부암 검사에서 위축성 변화가 있다는 것은 이런 상피세포에서 관찰되는 것을 보고 말하는 것입니다.

 

[상피세포의 유형 일부 발췌], 자료출처 : Textbook of histology (2017, Elsevier, Gartner, Leslie P)

 

 

 

자궁경부의 일부와 질벽은 여러층으로 이루어진 편평 상피세포(stratified squamous epithelium)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표면 세포들은 핵을 가지고있기 때문에, 이런 종류의 상피는 비각화(nonkeratinized) 편평 상피세포라고 불립니다. 보통 축축하며 입 안, 구강 인두(oral pharynx), 식도(esophagus), 진성대 주름(true vocal folds), 그리고 질(vagina) 내에서 발견됩니다. 이런 상피세포는 신체를 보호하고, 분비물을 분비하여 촉촉함을 유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정상 질벽과 외자궁경부의 비각화 편평상피세포 조직모습 그림(왼쪽)과 현미경 사진(오른쪽)

 

 

1) 진찰상으로 알 수 있는 위축성 변화

 

위축성 변화가 생기면 육안적으로 봤을 때 질 안쪽 주름이 점차 소실되고 질벽이 창백해집니다.

점액분비가 줄어들어 건조하고 심한 경우는 질벽에 점상 출혈(petechiae)이 나타나기로 합니다.  

 

 

2) 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있는 위축성 변화

 

정상적인 편평상피세포층(왼쪽)과 위축성 변화가 있는 편평상피세포증(오른쪽)

현미경으로 관찰되는 위축성 변화는 보통 세포질의 글리코겐은 종종 결핍되어 핵 대 세포질 비율이 증가합니다. (사진에서 진하게 염색된 부분이 핵인데, 왼쪽 사진과 오른쪽을 비교해보면 진한색 핵주변에 보이는 투명한 부분이 오른쪽 사진에는 거의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편평 상피세포로 이루어진 여러 층 중에서도 표면 쪽(위쪽) 및 중간 편평 세포의 손실 또는 가변 감소가 있게 됩니다.

 

 

Q2. 위축성 변화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대부분의 폐경(완경) 후 여성들에게 위축이 나타나게 되지만, 그렇다고 모두가 증상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질 건조감(vaginal dryness), 질 안쪽 따가움이나 불편감(irritation), 가려움증(pruritus), 성교통(dyspareunia), 성교 후 질출혈(postcoital bleeding)등이 위축성 변화에 의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Q3. 위축성 변화는 왜 생기나요?

위축성 변화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낮아지는 상황에서 생길 수 있는 변화입니다. 주로는 자연적인 폐경(완경) 또는 난소 적출술과 같은 수술로 인한 폐경(완경)으로 인해서 발생합니다. 폐경(완경) 외에도 여성호르몬이 낮아지는 상황에서는 모두 발생할 수 있는 변화입니다. 여성호르몬을 억제하는 약물치료를 하는 사람이거나 골반 방사선 치료를 하는 사람에서도 위축성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젊은 여성 중에서도 과도한 운동이나 불규칙한 식사로 인해 시상하부 기능이 억제되어 생기는 무월경 환자들에서도 여성호르몬 농도가 낮아 위축성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위축성 변화가 생길 수 있는 원인들

(1) 폐경(자연적 또는 난소 적출술)
(2) 자궁내막증 또는 자궁근종에 대한 고나도트로핀 방출 호르몬(GnRH) 작용제 치료
(3) 과도한 운동, 식이장애(disordered eating)로 인한 시상하부 무월경이나 출산 후에 나타나는 시상하부 무월경(hypothalamic amenorrhea)
(5) 골반 방사선 치료 후 (postpelvic radiation therapy)
(6) 유방암에 대한 호르몬 치료 (타목시펜 또는 아로마타아제 억제제 사용)

 

Q4. 위축성 변화가 생겼다면 어떻게 관리하나요?

위축성 변화는 여성호르몬 부족에 의한 가변적인 변화입니다. 즉, 여성호르몬이 충분하다면 다시 회복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젊은 여성에서 무월경 기간이 길어져서 생기는 위축성 변화는 무월경에 대한 치료를 하면 회복될 수 있으며, 출산 후 생리가 없는 기간에 나타나는 변화는 생리가 돌아오면서 저절로 회복이 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폐경(완경) 이후에 나타나는 위축성 변화는 여성 호르몬 치료를 하거나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 질정을 사용함으로써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폐경(완경)이 된 여성에서 위축성 변화는 필연적으로 나타나지만, 모두가 증상을 호소하는 것이 아니라서 폐경(완경)이 되었다고 해서 모두가 치료를 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질 건조감, 성교통, 질 가려움등으로 불편함이 있다면 산부인과에 내원해서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의후 약을 처방받으시기 바랍니다. 여성호르몬제 투여시에는 환자의 상태에 따른 치료의 득과 실을 따져야하기 때문에 반드시 상담 후에 약을 복용하시거나 질정 혹은 크림을 사용하실 것을 권합니다.

 

 

 

 

맺음말

 

자궁경부암 검사결과에서 정상이라고 했지만, 위축성 변화가 있다는 의미가 뭔지 몰라서 궁금하셨나요?

오늘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위축성 변화에 따른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정기적인 검진으로 건강관리 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문헌 : Textbook of histology - Gartner, Leslie P, Elsevier(2017)

                 Gynecologic Pathology - Nucci Marisa R., Elsevier(2021) 

댓글